한국표준협회 2017 KS-PBI 인증수여식 개최

작성일 : 2017.07.10 작성자 : 안상규 조회수 : 762
한국표준협회 2017 KS-PBI 인증수여식 개최 첨부 이미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도 굳건하게 1위의 자리를 지켜온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있다. 2017년 고객을 빛나게 한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브랜드는 어떤 것들일까? 한국표준협회(회장 백수현, 동국대 석좌교수사진)2017년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올해 10회를 맞이한 KS-PBI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개발한 브랜드 가치 평가모델로 브랜드의 강점, 약점 및 경쟁적 위치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미래가치까지 진단하여 브랜드의 자산가치를 측정하는 지수이다.

 

2017년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Korean Standard Premium Brand Index)는 신규 21개 조사부문을 포함하여 건설, 공공행정, 교육서비스 등 161개 부문을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졌으며, 2017년 소비자조사결과 한국산업의 브랜드 가치는 63.7(100점 만점)으로 지난해 대비 2.2점 하락하였다. 산업별로는 통신서비스(65.3), 무선통신제품(65.3), 공공행정(65.1) 산업군이 금융(62.8), 운송서비스(62.8), 전문서비스(62.6) 산업군보다 다소 높게 평가되었다.

 

주요 부문별 1위 브랜드를 살펴보면 신한PWM이 프라이빗뱅크 부문에서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롯데렌터카(렌터카), B tv(IPTV서비스), 청담어학원(주니어영어학원), 엘리트(학생복)9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고 신한카드(신용카드), 초록마을(친환경식품전문점)8년 연속, 롯데백화점(백화점), 정수기(코웨이)7년 연속, 롯데월드 어드벤처(테마파크), 롯데호텔(호텔), 파리바게뜨(베이커리), SK 국제전화 00700(국제전화)6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대형슈퍼마켓 부문의 롯데슈퍼를 비롯하여 아이나비(블랙박스/내비게이션), 롯데하이마트(전자전문점), 교촌치킨(치킨전문점), 제주삼다수(생수), 코웨이(얼음정수기)5년 연속, 신한은행(은행), 우리체크카드(체크카드)4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켰다. 또한 자이(아파트)3년 연속 1위로 선정되었다. 신한저축은행(저축은행), 삼성앱카드(앱카드), 그린카(카셰어링서비스), 나비엔 메이트(온수매트)2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신규 조사 부문에서는 예다함(장례서비스), 에몬스(종합가구), 린나이(전기레인지)가 각각 1위로 선정되었다.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는 기업의 브랜드 프리미엄 전략을 제시하고, 브랜드 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개발된 평가모형으로 6개 차원(브랜드 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편익, 마켓 리더십, 브랜드 애호도, 브랜드 사회적 책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7KS-PBI 세부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브랜드 인지(65.2)’, ‘브랜드 이미지(65.1)’ 차원이 올해도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두 개 차원은 2008년 조사 첫해부터 2017년까지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지수 상승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프리미엄브랜드지수를 구성하는 6개 차원들, 즉 브랜드 인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편익, 마켓리더십, 브랜드 애호도, 브랜드 사회적 책임 등 모든 면에서 소폭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브랜드 애호도(62.5)는 전년도에 비해 2.7점 하락하여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이는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 전략으로 브랜드 로열티를 높여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브랜드 사회적 책임(57.8)은 전년도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국내 많은 기업들이 사회에 공헌하고 환경문제에 기여하여 소비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이에 대한 내용이 고객에게 인지되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현 시대 브랜드는 국가나 기업의 가치가 브랜드의 가치라고 할 정도로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사회·문화적인 인식조차 바꾸는 무형의 가치로 기업에 있어 그 어떤 자산보다 가치가 높은 무형자산으로서 화폐가치로도 책정되고 있다.

한국표준협회는 가치 소비시대의 소비자들은 제품(서비스)과 더불어 그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스토리를 함께 소비하길 원한다, “단순히 제품을 잘 만드는 것을 넘어서 해당 브랜드의 문화나 스토리 등을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특별한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설명했다.

 

2017KS-PBI 1위에 선정된 브랜드는 명확한 브랜드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 지속적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여 신뢰를 얻은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