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표준 60주년, 그린∙디지털 대전환으로 그리는 대한민국

오승철 2021.11.23 510
국가표준 60주년, 그린∙디지털 대전환으로 그리는 대한민국 첨부 이미지


국가표준 60주년, 그린디지털 대전환으로 그리는 대한민국

- 국가표준 60주년 기념식개최

비전선포, 세계표준의날 유공자 포상, 대한민국 KS명가 수여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가 주관하는 국가표준 60주년 기념식1122() 조선호텔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1961년 공업표준화법 제정을 시작으로 도입 60주년을 맞는 한국산업표준(KS)의 성과와 미래비전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김부겸 국무총리, 산업부 박진규 차관, 국표원 이상훈 원장,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등이 참석하여 국가표준과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와 기업 대표 등을 포상하고 격려하였다.

 

1부 행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훈·포장 2, 대통령표창 3, 국무총리표창 4점을 수여하였으며, 대표적으로 동탑산업훈장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표준관리이사회에서 한국 대표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의 첨단 이동통신 기술이 국제표준에 반영되는데 기여한 삼성전자() 한진규 상무가 수상하였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60년간 국가표준 KS 마련과 많은 분들의 노력 덕분에 메이드인코리아가 우수한 품질을 보장하는 상징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향후 친환경·디지털 전환이란 흐름 속에서 표준 선점을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국가표준 비전선포식에는 국무총리와 산업부 차관 등 정부대표, 소비자대표, 국제표준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국가표준 그린ㆍ디지털 대전환을 주제로 비전을 선포하고, 탄소중립 표준화로 온실가스 감축 기반 조성, 디지털 전환으로 국가표준 혁신, 서비스 표준화로 국민 삶의 질 제고 등 5대 추진전략도 발표하였다.

 

2부 행사에서는 산업부 박진규 차관이 대한민국 KS 명가7개 기업에게 명가 지정패를 수여하고 격려했다. 축전지 업계 1위 세방전지()를 비롯한 7개사는 60~80년대 KS인증으로 품질을 높이고 업계를 선도해온 기업들로 최고의 제품으로 국내외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 대한민국 KS 명가 (7개사) : 세방전지, 가온전선, 경동나비엔, 알루코, 케이씨씨, 동일고무벨트, 쌍용C&E

 

이어서 장관 표창 30점과 IEC 1906 어워드* 9점은 코로나 방역 수칙 준수를 위해 국가기술표준원장과 한국표준협회장이 비대면으로 수여하였다.

*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표준화활동을 활발히 하는 국제표준 전문가를 선정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오늘 포상 받은 유공자와 단체, KS 명가 모두가 우리나라 산업발전 역사의 주인공이라고 밝히고 국가표준 그린ㆍ디지털 대전환의 성공을 위해 추진전략들을 차질없이 실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