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고객의 새로운 경험은 곧 새로운 가능성

  • 작성일 : 2024.07.02
  • 작성자 : 윤경규
  • 조회수 : 373
AI시대, 고객의 새로운 경험은 곧 새로운 가능성 첨부 이미지

AI시대, 고객의 새로운 경험은 곧 새로운 가능성

- 한국표준협회, 2024 서비스 미래혁신 심포지엄에서 시대 흐름에 맞는 고객 경험 제공 방향 논의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1일 신라호텔에서 “All Interaction : 새로운 경험, 새로운 가능성이란 주제로 제9회 서비스위크의 막을 올렸으며, 첫 행사로 서비스 미래혁신 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발제 및 진행을 맡은 서비스경영학회 최정일 회장(숭실대 교수)“AI시대에 서비스 트렌드를 이해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또다른 서비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페어몬트호텔 이현일 상무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Cloud Opera를 도입하여 원스톱(One-Stop) 고객 응대, 호텔업 최초 그레미 어워드 무대(by BTS) 제공, 각 층과 업장마다 차별화된 향기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 사례 및 AI기반 음식물 관리 솔루션 소개로 변화하는 호텔의 모습을 소개하였다.

DB손해보험 박권일 본부장은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DB손해보험이 손해보험 업계 최초 양호등급을 부여받은 데는 AI기반 로보텔러 시행, 해피콜 실시간 진행·예약 시스템 운영 및 디지털 미러링 서비스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LG전자 정재웅 상무는 스마트홈 플랫폼인 LG ThinQ(씽큐)와 연결된 제품의 사용 데이터를 AI가 분석하고 알림하는 서비스 및 서비스 차량에 설치된 GPS기반 상황관리시스템이 고객의 집과 가장 가까운 서비스 매니저를 지원하는 사례를 공유하였다.

단국대학교 정연승 교수는 코로나 이후 온라인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오프라인은 온라인 연계 전략과 차별화된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면서 AI시대에 도소매 기업이 고객 경험 차별화를 위해서 준비해야 할 4가지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사례발표에서는 서비스경영학회 우수 논문인 메타버스 가상세계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작업주체(로봇 셰프 vs 인간 셰프)에 따른 서비스 품질 인식 차이와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심포지엄 참석자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금번 서비스위크 행사로 서비스산업 품질 수준 고도화와 고객 경험 가치 제고를 통한 기업과 고객의 상호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