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리로트_자율주행자동차 V2X 통신 표준화 현황 이슈라표투 대표이미지

이슈리로트_자율주행자동차 V2X 통신 표준화 현황 이슈라표투

저자 : 자율차 국가코디네이터_이슈리로트_자율주행자동차 V2X 통신 표준화 현황 이슈리포트

발간일 : 2019.01.21
83

개요

본 이슈리포트는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서의 핵심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V2X 통신에 대해 주파수 현황, 사업화 동향 및 표준화 동향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V2X 통신은 차량과 주변 차량, 차량과 도로 인프라 및 차량과 보행자 간의 연결을 통해 Camera, Lidar, Radar 등 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C-ITS, Connected Vehicle에 적용하여 완전한 자율주행자동차의 구현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정부는 2017년 말에 AI, 빅데이터 및 미래형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전기·자율주행차 등 성장 가능성과 국민 체감이 높은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하기로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자율주행차 산업 세계 4강 실현을 목표로 R&D사업화, 인력양성 등 5대 전략과 국제 표준화 계획을 제시하였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해 스마트 인프라를 구축하고 산업생태계 조성을 발표하였다.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및 connected vehicle의 핵심 기술 중 V2X 통신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며,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실증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본 이슈리포트에서는 보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주요 요지

표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