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는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조직을 지휘하고 통제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한다. 데이터 품질관리의 영역은 크게 두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있다. 구조적 품질 영역 표준화 과 데이터 값 컨텐츠 의 영역이다 데이터 품질관리 기능을 통해 조직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는 데이터 품질이 적절한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다 . 특히 국내 데이터 품질의 모든 평가 기준과 가이드는 정형 데이터에 국한되어 있으며 최근 빅데이터등과 같이 정형 · 비정형 데이터의수집 , 가공 , 활용 등을 위해서 정형데이터에서 비정형데이터를 포함한 품질기준 및 가이드를 수립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 본 연구에서는 ISO 8000 시리즈를 통해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주기로 이뤄진 데이터 품 질관리 프로세스의 구조를 살펴본 바 있으며 , ISO/IEC 5259 시리즈를 통해 데이터 품질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특징을 확인 하였 다 . 그 과정에서 데이터 유형을 특징짓는 항목과 정확도 , 안전성 등과 같은 15 가 지 특성을 살펴 보았다
현재 국제표준에서는 데이터 품질인증은 ISO 8000의 품질인증을 사용하고 있고
디지털 트윈의 품질인증은 ISO 8004 표준으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데이터 품질은 ISO/IEC 5259(WD) 시리즈 단계를 진행하고 있어 수정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