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탑산업훈장
김 형 남삼성전자㈜ 부사장
최고의 제품과 품질경영으로 고객만족을 이끌다
- - 2020~ Global CS센터장(부사장)
- - 2017 영상디스플레이(사) CS팀장(전무)
- - 2015 영상디스플레이(사) 개발팀(상무)
- - 2012 경영지원실 감사팀(상무)
- - 1991 영상디스플레이(사) 개발 입사
상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제48회 국
가품질경영대회에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상의 기쁨을 국내외 사업장에서 초
일류 품질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는 모든 품질인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
한다’를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신제품 연구 개발
부터 부품과 제조품질, 서비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고객중심
프로세스로 전환해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
로도 고객 최우선 품질경영 선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김형남 부사장은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개발부서 로 입사해 31년간 개발혁신과 프로세스혁신, 품질 및 서비스혁 신, 친환경 경영 등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해 삼성전자가 글로 벌 리딩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아울러, 회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 스를 제공하기 위해 ‘Perfection in Quality and Service for the Best Customer Experience’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김형 남 부사장은 이를 바탕으로 고객 눈높이에 맞춰 전 임직원의 역 량을 높여가고 있다.
세계 최고의 경쟁력 위한 초일류 품질 추구
삼성전자는 제품의 사용편리성은 물론 내구신뢰성을 극대화하 기 위해 기존 제조 중심의 품질 KPI와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 로 재편했다. 이에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기간 동안의 불만이나 불편 등의 고객경험을 품질지표로 관리 해 개선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용성과 안전성, 친환경성 등을 평가하는 ‘고객 품질인증제도’도 함께 운영해 선 행적인 고객만족 활동을 추진 중이다
4차산업혁명에 맞는 디지털·스마트 품질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제조단계 품질보증은 물론, 시장에서의 품질경쟁력에도 빅데이 터 분석을 실시해 더 나은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등 고객의 제품 사용경험에 대한 정보를 신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한 편, 제조단계에서는 고전적인 샘플링 검사방식에서 벗어나 개발 에서부터 시장까지 단계별 품질 데이터를 연계 분석하고, 생산 제품 중 결함발생률이 가장 높은 SET를 자동으로 추출해 검사 하는 스마트 출하품질 보증체계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미래 준비를 위한 전문가 양성 및 디지털 서비스 구축
삼성전자는 품질최우선 경영을 위해 전 임직원에게 품질의 중 요성을 정기적으로 교육해 고객중심의 품질 마인드를 지속해서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품질인력의 역량 강화와 전문 성 확보를 위해 미래품질 세미나 및 품질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전체 품질인력의 30% 수준인 1,700여 명이 국내 외 공인품질자격을 취득했다. 글로벌 고객감동 서비스 실현을 위해 현재 210여 개국 1만 2,000여 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 고 있으며 디지털 서비스체계를 구축해 서비스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있다. 이에 화상상담을 시작으로 보이는 ARS, 자동 상담 챗봇, 수어 상담 서비스 등을 시행 중이다.
제품 개발부터 폐기까지 친환경 가치 실현
ESG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친환경 선언, 녹색경영 비전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녹색사업 장을 구현하는 등 글로벌 친환경 리더십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특히 제품 생산 전 과정에 있어서 환경품질 부분을 개선하고 있 으며 제품 사용단계의 소비전력량을 줄이기 위한 고효율 제품 의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TV, 에어 컨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한국 환경표지, 미국 EPEAT 등과 같 은 친환경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및 자 원순환 극대화를 위해 2022년 9월 15일 新환경경영전략을 발 표한 삼성전자는 단순 제품 개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삼성전 자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이 관련 업계 및 산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활동과 성과를 적극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 중심의 품질혁신과 친환경 활동으로 국가의 전자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삼성전자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추진성과
구 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매출액(억 원) | 2,304,009 | 2,368,070 | 2,796,048 |
영업이익(억 원) | 277,685 | 359,939 | 516,339 |
김형남 부사장은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 개발부서 로 입사해 31년간 개발혁신과 프로세스혁신, 품질 및 서비스혁 신, 친환경 경영 등에서 탁월한 역량을 발휘해 삼성전자가 글로 벌 리딩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아울러, 회사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 스를 제공하기 위해 ‘Perfection in Quality and Service for the Best Customer Experience’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다. 김형 남 부사장은 이를 바탕으로 고객 눈높이에 맞춰 전 임직원의 역 량을 높여가고 있다.
세계 최고의 경쟁력 위한 초일류 품질 추구
삼성전자는 제품의 사용편리성은 물론 내구신뢰성을 극대화하 기 위해 기존 제조 중심의 품질 KPI와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 로 재편했다. 이에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부터 사용하는 기간 동안의 불만이나 불편 등의 고객경험을 품질지표로 관리 해 개선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용성과 안전성, 친환경성 등을 평가하는 ‘고객 품질인증제도’도 함께 운영해 선 행적인 고객만족 활동을 추진 중이다
4차산업혁명에 맞는 디지털·스마트 품질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제조단계 품질보증은 물론, 시장에서의 품질경쟁력에도 빅데이 터 분석을 실시해 더 나은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등 고객의 제품 사용경험에 대한 정보를 신제품 개발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한 편, 제조단계에서는 고전적인 샘플링 검사방식에서 벗어나 개발 에서부터 시장까지 단계별 품질 데이터를 연계 분석하고, 생산 제품 중 결함발생률이 가장 높은 SET를 자동으로 추출해 검사 하는 스마트 출하품질 보증체계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미래 준비를 위한 전문가 양성 및 디지털 서비스 구축
삼성전자는 품질최우선 경영을 위해 전 임직원에게 품질의 중 요성을 정기적으로 교육해 고객중심의 품질 마인드를 지속해서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품질인력의 역량 강화와 전문 성 확보를 위해 미래품질 세미나 및 품질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전체 품질인력의 30% 수준인 1,700여 명이 국내 외 공인품질자격을 취득했다. 글로벌 고객감동 서비스 실현을 위해 현재 210여 개국 1만 2,000여 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 고 있으며 디지털 서비스체계를 구축해 서비스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있다. 이에 화상상담을 시작으로 보이는 ARS, 자동 상담 챗봇, 수어 상담 서비스 등을 시행 중이다.
제품 개발부터 폐기까지 친환경 가치 실현
ESG경영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는 친환경 선언, 녹색경영 비전을 통해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녹색사업 장을 구현하는 등 글로벌 친환경 리더십을 확보해나가고 있다. 특히 제품 생산 전 과정에 있어서 환경품질 부분을 개선하고 있 으며 제품 사용단계의 소비전력량을 줄이기 위한 고효율 제품 의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과 TV, 에어 컨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한국 환경표지, 미국 EPEAT 등과 같 은 친환경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및 자 원순환 극대화를 위해 2022년 9월 15일 新환경경영전략을 발 표한 삼성전자는 단순 제품 개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삼성전 자의 다양한 친환경 활동이 관련 업계 및 산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추진활동과 성과를 적극 공유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 중심의 품질혁신과 친환경 활동으로 국가의 전자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삼성전자의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