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19443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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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19443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표준의 도입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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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리마일섬 원전사고,체르노빌 원전사고, 후쿠시마 원전사고 등의 교훈을 통해 원자력 업계의 안전문화 구축을 통한 원자력 안전 목표달성이
필수적임이 인식되었습니다.실제로 IAEA를 비롯하여 유럽, 캐나다 등의 국가에서 원전사업 참여 요건으로 원자력 안전문화 구축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2018년 5월 18일에 최초로 ISO 19443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이 발행되었습니다. ISO 19443 표준은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표준의 요구사항을 그대로 채택하고 있으며,원자력 안전문화, ITNS 품목/용역의 결정, 품질요건의 등급별 차등 적용, 일반규격품(CGI)사용,위변조 예방,품질감사 조직의 독립성 등과 같은 추가 요구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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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19443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인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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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원전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을 위한 입찰참가 요건으로 ISO 19443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원전 사업주체 및 공급망에
속한 협력기업의 ISO 19443 인증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원자력 안전에 중요한(Important to Nuclear Safety:ITNS)” 품목과 용역을 공급하는 기업은 원자력 안전 문화를 바탕으로 ISO 19443 표준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개발,실행,모니터링,유지,개선하는 프로세스와 활동을 추진해야합니다.
이를 공평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증기관인 한국표준협회가 현장심사를 실시하여 적합성을 평가하여인증을 부여하며, 주기적인 사후관리심사를 통한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의 지속성과 개선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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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SO 19443 (원자력 공급망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도입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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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 발전 시설의 설계,개발,건설,운영,폐로에 이르는 과정에 걸쳐 아래와 같은 기술분야에 관련된 품목 혹은 용역을 제공하는 모든 기업 및 기관
* 기술분야 :기계 및 구조물,전기기기 및 계전기기,핵연료,발전 및 송전,건설,운송 및 폐기물 처리,정보기술(IT)
*기술분야 예시 : 금속 정련제품 생산(예 : 주조,단조), 기계구조물/기계부품/입력장비 및 파이프의 생산 및 조립,산업기계 생산(예 : 취급장비), 전기장비 생산,공조설비,계측용 장비 및 시스템 생산,우라늄 전환/농축 및 연료 재가공,제어 및 통제 시스템 생산,핵연료 조립품 생산,건설/토목, 검사 및 시험 서비스(비파괴검사 포함), 현장 서비스(건설/설치,운전중지,유지보수), 시운전,해체/폐로,폐기물 관리,엔지니어링(설계)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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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취득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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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의원자력 안전문화 개발 및 확산을 지원
- 원전 건설 사업에 대한 고객 및 이해관계자에게안전과 품질 신뢰성을 입증
- 원자력 관련 법규의 준수
- 원자력 안전 및 품질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 확립
- 품질문제 사전 예방 및 지속적인 성과 개선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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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적용범위
2 인용표준
3 용어와 정의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1.1 일반사항
5.1.2 고객중시
5.1.3 원자력 안전 문화
5.2 방침
5.2.1 품질방침의 수립
5.2.2 품질방침에 대한 의사소통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1.1 원자력 안전에 중요한(ITNS) 품목 및 활동의 결정
6.1.2 품질요구사항 적용에 대한 차등화 접근(graded approach)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1.1 일반사항
7.1.2 인원
7.1.3 기반구조
7.1.4 프로세스 운용 환경
7.1.5 모니터링 자원과 측정자원
7.1.6 조직의 지식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5.1 일반사항
7.5.2 작성(Creating)과 갱신
7.5.3 문서화된 정보의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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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운용
8.1 운용 기획 및 관리
8.1.1 위·변조품 또는 의혹(CFS) 품목의 제공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8.2.1 고객과의 의사소통
8.2.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결정
8.2.3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검토
8.2.4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변경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3.1 일반사항
8.3.2 설계와 개발 기획
8.3.3 설계와 개발 입력
8.3.4 설계와 개발관리
8.3.5 설계와 개발 출력
8.3.6 설계와 개발 변경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 의 관리
8.4.1 일반사항
8.4.2 관리의 유형과 정도(extent)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8.5.1 생산 및 서비스 제공의 관리
8.5.2 식별과 추적성
8.5.3 고객 또는 외부공급자의 재산
8.5.4 보존
8.5.5 인도 후 활동
8.5.6 변경관리
9 성과 평가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release)
8.7 부적합 출력/산출물(output)의 관리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1.1 일반사항
9.1.2 고객만족
9.1.3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management review)
9.3.1 일반사항
9.3.2 경영검토 입력사항
9.3.3 경영검토 출력사항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