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2020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작성일 : 2020.12.23 작성자 : 오승철 조회수 : 1647
[디지털 뉴딜]2020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첨부 이미지


[디지털 뉴딜]2020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 클라우드 컴퓨팅 도입을 위한 사업 성과 공유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중소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지원 2021년 지속 예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중소기업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지원성과공유 우수사례 발표회가 22일 온라인을 통해 개최됐다.

 

디지털뉴딜 사업의 일환인 중소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지원 사업금년도에는 한국표준협회, 이노비즈협회, 클라우드산업협회 등에서 운영하였으며,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을 활성화하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였다는 점에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수요기업 맞춤 컨설팅, 전환이용료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어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이라는 새로운 변곡점을 맞이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세미나는 2020년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온라인(http://kcloud.or.kr)을 통해 진행됐다.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해 제고 및 활용전략 안내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었다. 카이스트 이경상 교수의 “Beyond COVID 19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전환 전략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올 한해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지원 사업 현황 안내 및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도입 지원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금번 발표회에서 우수사례로 소개된 서광 알미늄ERP 등을 도입하고 이번에 그룹웨어와 보안시스템까지 확장하여 큰 성과를 거둔 기업이다. 특히 서광알미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의 전환에 따른 2단계 기업 성장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업 변화의 도구로 클라우드 서비스사업을 통하여 기업 내외부 시스템 신경망 구축이 완료되었다. 일을 열심하는 조직에서 시스템이 일을 하게 만드는 스마트 조직으로 변모한 것이다. 내부적으로 절감된 비용으로 알루미늄 제품개발과 비대면 사회에 최적화된 배달용기 공급으로 전환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다. 더불어 서광알미늄은 이를 넘어 비대면 경제 활동의 중요한 도구로 국민 생활 편의 도모 및 기업 운영 환경 측면에서 제품 시장의 포지셔닝 강화까지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수요기업 우수사례로 발표한 오산한국병원은 병원전용 클라우드 그룹웨어 서비스 이용으로 병원 내 커뮤니케이션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 체계적으로 행정업무를 운영하게 되었다. 클라우드형 그룹웨어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은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의 기초가 되었으며 클라우드를 시작으로 다양한 디지털 트르랜스포이션을 향한 발걸음을 시작하게 됨으로써 클라우드는 이제 정보통신업과 제조업 뿐 아니라 의료분야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중추적 역할도 수행하게 되었다.

 

한편 본 사업을 주관한 김득중 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산업본부장은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클라우드를 통한 디지털 전환수요는 앞으로 높아질 것이라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국내 우수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여, 우리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