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56001(혁신)
문의 및 신청
-
- ISO 56001 혁신경영시스템 인증
-
혁신은 조직이 지속가능한 성장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이에 2024년 ISO/TC 279(혁신경영, Innovation Management)
기술위원회에서 "ISO 56001 혁신경영시스템 - 요구사항"을 제정하여 아이디어를 혁신으로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단계를 정의, 기획 및 실행하는
요구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ISO 56001은 ISO 56000 시리즈 표준의 핵심으로, 혁신경영의 정의와 함께 도구 및 방법에 대한 참조 표준을 제시하여 조직이 체계적으로 혁신활동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모든 기업/기관은 이 표준의 프로세스를 반영하여 혁신경영을 위한 능력과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부터 혁신성과 창출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화하여 조직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외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ISO 56001 인증은 정부기관, 공공기관, 일반기업 뿐만이 아니라 모든 형태의 조직 및 특정 업체나 기관에 속하여 있는 혁신 담당 부서 (예: R&D부서, 기획부서, 사업개발부서 등)까지 취득할 수 있습니다.
-
- 공공기관의 ISO 56001 혁신경영 인증 필요성
-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와 연계하여 경영자의 혁신경영 방침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개선과 적극행정을 실현하고, 이를 대내외적으로 입증하기
위하여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2025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는 혁신활동과 디지털 전환, 고객가치 창출 등이 주요 평가요소로 반영되어 있어, ISO 56001 혁신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혁신경영 역량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좌우로 스크롤해주세요.2025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 경영관리
(45점) -
(1) 지배구조 및 리더십(9점)
(2) 안전 및 책임경영(11점)
(3) 재무성과관리 (14점)
(4) 조직 및 운영관리(11점)
- 주요사업
(55점) -
(1) 주요사업 계획
(2) 주요사업 활동
(3) 주요사업 성과
- 가점
(5점) -
공공기관 혁신 노력과 성과(5점)
ISO 56001 혁신경영- 혁신 이니셔티브
- 혁신경영 설계 및 기획
- 혁신 포트폴리오 관리
- 이해관계자 니즈와 기대 파악
- 혁신 방침, 목표, 비전 수립
- 기회와 리스크 대응
- 혁신 프로세스 수립ㆍ실행
- 인원, 재무, 지식 관리
- 모니터링, 평가 및 개선
- 혁신경영시스템 추진 전반
- 경영관리
-
(1) 지배구조 및 리더십(9점)
혁신 이니셔티브
-
(1) 주요사업 계획
혁신경영 설계 및 기획
-
(1) 주요사업 계획
혁신 포트폴리오 관리
-
(1) 지배구조 및 리더십(9점)
이해관계자 니즈와 기대 파악
-
(1) 지배구조 및 리더십(9점)
혁신 방침, 목표, 비전 수립
-
(1) 주요사업 계획
기회와 리스크 대응
-
(2) 주요사업 활동
혁신 프로세스 수립ㆍ실행
-
(3) 재무성과관리 (14점)
(4) 조직 및 운영관리(11점)
인원, 재무, 지식 관리
-
(2) 주요사업 활동
(3) 주요사업 성과
모니터링, 평가 및 개선
-
공공기관 혁신 노력과 성과(5점)
혁신경영시스템 추진 전반
공공기관은 혁신경영시스템을 통해 다음과 같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국민 중심의 서비스 혁신 추진 체계 구축
- 디지털 전환과 연계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
- 혁신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
- 혁신성과의 지속적 모니터링 및 개선
-
- ISO 56001 혁신경영 인증기준
-
- KSA는 경영혁신 분야를 선도하는 산업교육기관이자, 지난 60여년간 품질혁신·표준화·품질경영·기술진흥·인재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며 국가와 기업의 혁신 성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산업계, 공공부문의 혁신과 문제해결을 지원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ISO 56001 혁신경영시스템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KSA는 ISO 56001:2024 혁신경영시스템 - 요구사항 표준의 4절~10절을 인증기준으로 하여 현장심사를 실시합니다. 특히 혁신경영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혁신 프로세스, 혁신 포트폴리오 관리, 혁신 이니셔티브 등을 중점 심사 영역으로 합니다.
ISO 56001:2024 인증기준
-
4 조직의 상황
4.1 4.1 조직과 상황 이해
4.2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4.3 혁신경영시스템 범위 결정
4.4 4.4 혁신경영시스템 수립
5 리더십
5.1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5.2 혁신 방침
5.3 5.3 조직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기회와 리스크를 다루기 위한 조치
6.2 혁신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
6.3 조직 구조
6.4 혁신 포트폴리오
7 지원
7.1 자원
7.2 역량
7.3 인식
-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7.6 도구와 방법
7.7 전략적 인텔리전스 관리
7.8 지식 재산 관리
8 운용
8.4 운용 기획과 통제
8.5 혁신 이니셔티브
8.6 혁신 프로세스
9 성과 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
10 개선
10.1 일반
10.2 편차, 부적합과 시정 조치
10.3 지속적 개선


-
- ISO 56001 혁신경영 인증 효과
-
-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 혁신경영시스템 표준의 충족 및 혁신 목표를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체계적 운영으로 인증조직에 대한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
- 체계적 혁신문화 구축: 혁신문화와 협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혁신경영체계 확립 및 조직 전체의 혁신 마인드 제고
- 지속적 혁신성과 향상: PDCA와 혁신 이니셔티브 포트폴리오 관리를 통한 혁신성과의 지속적인 향상
- 혁신 비전 달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및 모델을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과정과 성과를 인증심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 및 홍보
- 객관적 성과 제시: 대내외 경영평가 시 혁신경영 활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성과 제시
ISO 56001 혁신경영시스템 수립 및 인증취득 절차
-
STEP 01
추진주체 및 적용범위 결정
- 주무부서 결정
- 인증대상 조직 결정
-
STEP 02
현황분석
- 자료수집
- 인증기준(표준)과 갭 분석
- 조직상황의 이해
-
STEP 03
이해관계자 파악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사항 분석
-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
STEP 04
혁신경영 방침 수립
- 혁신경영 목표를 고려
-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에게 홍보
-
STEP 05
혁신경영계획 수립
- 혁신추진 프로세스 구현
-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모델 별 혁신전략수립 및
프로세스 설계/개발
-
STEP 06
목표 달성 기획
- 달성대상(각종 지표)
- 필요인력 및 자원
- 책임자
- 추진 방법/시기 등
-
STEP 07
운용
- 혁신경영계획 실행
- 혁신추진 프로세스 및 운용
전반의 문서화 - 내부심사원 양성
- 지표별 모니터링 및 성과관리
-
STEP 08
성과평가 및 개선
- 혁신경영도 평가, 고객불만/
불평 처리 프로세스 평가 - 내부심사
- 경영검토 및 시정조치
- 혁신경영도 평가, 고객불만/
-
STEP 09
ISO 56001 인증 획득 및 유지
- 인증신청 및 계약
- 현장심사
- 3년 유효기간 동안,
매년 정기심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