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ㆍSCM
추진내용
UPSTREAM SUPPLY CHAIN 구매
한국표준협회는 Upteam Supply Chain 중 자재·구매부문의 핵심영역인
① 구매전략 ② 구매조직, 제도 및 프로세스 ③ 구매시스템 ④ 구매역량 주요 영역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KSM 실정에 맞는 맞춤형 개선방안을 수립합니다.
- 추진 목표
- 회사에 최고의 경쟁력(생산성, 품질, 원가, 납기, 환경안전)을 제공할 수 있는 구매조직 및 인프라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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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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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품표준화 및 공통화
- 물품분류/코드체계 설계
- 등록/수정/삭제/단종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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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품목별 공급사 관리
- 물품특성 분석
- Spend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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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사 평가분석
- 평가항목 설계
- 배점 및 가중치 설계
- 공급사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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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조직, 제도 및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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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전략 실행 조직 설계
- 통합구매 vs 분산구매
- Global 구매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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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운영을 위한 기준수립
- 인원, R&R, 업무 지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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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제도 개선
- 자재관리,구매/공급사 관리
- Global 통합구매 기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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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프로세스 정립
- Task별 표준업무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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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 시스템
- 물품표준화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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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자재 ERP
- 구매요청
- 계약 (자재,설비,용역, 공사)
- 입고 및 정산
- 불출 및 사용, 반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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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입찰 (e-procurement)
- e-Bidding
- e-Sourcing
- e-Transaction
- 공급사 평가관리 (S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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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매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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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에 대한 인식 수준
- 구매의 중요성
- 자세와 역할
- 물품표준화
- 유형별 구매 프로세스
- 협상 및 계약 역량
- 원가 산정 및 절감 기술
- 공급사 평가
- 시스템 운영
DOWNSTREAM SUPPLY CHAIN SCM/물류
한국표준협회는 SCM/물류 전략 수립, SCM/물류 프로세스 OJT, SCM/물류 관리, 인프라, 정보기술 분야를 포함한
전체 Flow영역의 현장지도 및 직무교육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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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trategy
- SCM/물류전략
- SCM/물류 전략 및 마스터플랜
- SCM/물류 네트워크 재설계
- 물류 아웃소싱 전략
- 물류사업 전략 및 신사업 전략
- 물류시장 조사
- 물류시설 기본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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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M/물류 전략 및 마스터플랜
- SCM/물류 네트워크 재설계
- 물류 아웃소싱 전략
- 물류사업 전략 및 신사업 전략
- 물류시장 조사
- 물류시설 기본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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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usiness Process
- SCM/물류 프로세스
- SCM/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 SCM/물류 운영체계 수립
- 물류센터 설계 및 개선
- 물류 수배송 개선
- 물류 아웃소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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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M/물류 네트워크 최적화
- SCM/물류 운영체계 수립
- 물류센터 설계 및 개선
- 물류 수배송 개선
- 물류 아웃소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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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I / Cost
- SCM/물류 관리
- Infra
- SCM/물류 네트워크
- IT
- 물류정보기술
- SCM/물류 조직 및 인력관리
- SCM/물류 관리지표 및 물류비 관리
- SCM/물류 정보시스템 계획 및 구축
- 물류 엔지니어링 설계
- SCM/물류 Visibility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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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M/물류 조직 및 인력관리
- SCM/물류 관리지표 및 물류비 관리
- SCM/물류 정보시스템 계획 및 구축
- 물류 엔지니어링 설계
- SCM/물류 Visibility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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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추진체계
※ 문의 : 제조혁신센터(02-6240-4856, 4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