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 S ISO 23592(서비스 엑셀런스)
문의 및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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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S S ISO 23592 서비스 엑셀런스 경영시스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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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독일은 DIN SPEC 77224 표준을 제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럽연합이 2015년 CEN/TS 16880 “서비스 우수성을 통한 탁월한
고객 경험 창출” 표준을 제정 및 보급하여 기업의 서비스 우수성 달성에 기여하였습니다. 이후 호주는 ASES 표준을 바탕으로 NGO 및
사회봉사조직에 대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은 도쿄올림픽을 준비하며 서비스 우수성 인증제도인 “오모테나시 인증”을 마련하고
각종 서비스 기업에게 수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1년 ISO/TC 312(Service Excellence) 기술위원회가 ISO 23592를 국제표준으로 제정하여, 고객만족을 뛰어넘는 “고객감동” 수준의 서비스 원칙과 모델(리더십과 전략, 조직문화 및 직원 몰입, 탁월한 고객경험 창출, 서비스 운영)을 제시하였습니다.
2024년 국제표준의 KS 부합화를 위한 활동을 추진하여 “KS S ISO 23592 서비스 우수성 - 원칙 및 모델”이 제정되었습니다. KS S ISO 23592에 제시된 서비스 우수성 피라미드에 따라, 모든 기업/기관이 LEVEL 1~2 고객만족 수준을 충족하면서 LEVEL 3~4 고객감동 수준을 달성하였을 때 인증 획득이 가능합니다. KS S ISO 23592 인증은 서비스 기업, 정부기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모든 형태의 조직에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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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S S ISO 23592 서비스 엑셀런스 경영시스템 인증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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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A는 ISO/TC 312 서비스 우수성 전문위원회 국내간사 업무를 수행하면서 고객감동과 서비스 우수성 분야의 표준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0년부터 시작된 한국서비스 품질지수(KS-SQI)를 비롯하여 콜센터 품질지수(KS-CQI), 프리미엄 브랜드 지수(KS-PBI),
한국 소비자 웰빙지수(KS-WEI), 디지털 고객경험 지수(DCXI), 한국 서비스 대상(KSGP), 대한민국 혁신대상 서비스 혁신분야 등 서비스
품질 측정과 평가 경험을 통한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KS 표준화 과정에서 도출된 용어의 정의와 조항의 해석에 적합한 인증기준을 제시합니다.
KSA는 “KS S ISO 23592 서비스 우수성 - 원칙 및 모델” 표준 조항을 반영한 “서비스 엑셀런스 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인증기준으로 하여 현장심사를 실시합니다. 이 요구사항은 특히 표준의 7절 “서비스 우수성 모델의 구성요소”를 핵심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KS S ISO 23592 표준 7절
7.1 | KS S ISO 23592 표준 7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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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 | 서비스 우수성 비전, 미션, 전략 |
7.1.2 | 리더십 및 관리 요구사항 |
7.2 | 서비스 우수성 조직 문화 및 직원 몰입 |
7.2.1 | 서비스 우수성 조직 문화 |
7.2.2 | 직원 몰입 |
7.3 | 탁월한 고객 경험 창출 |
7.3.1 | 고객의 욕구, 기대 및 열망 이해 |
7.3.2 | 탁월한 고객경험 디자인 및 갱신 |
7.3.3 | 서비스 혁신관리 |
7.4 | 서비스 우수성 운영 |
7.4.1 | 고객경험 관련 프로세스 및 조직 구조 관리 |
7.4.2 | 서비스 우수성 활동 및 성과 모니터링 |
인증기준은 ISO(국제표준화기구)의 경영시스템표준(Management System Standard) 구조를 따라 내부심사와 경영자 검토를 실시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운용중인 인증기업의 개선을 지원하기 위하여, “KS S ISO 24082 - 서비스 우수성 - 탁월한 고객경험을
달성하기 위한 우수한 서비스 디자인” 표준의 조항을 바탕으로 심사원이 개선 방향을 제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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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S S ISO 23592 서비스 엑셀런스 경영시스템 인증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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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만족을 뛰어넘는 고객감동 수준의 서비스를 창출하고 유지하기 위한 과정과 성과를 인증심사를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 및 홍보
- 국제표준의 충족 및 고객감동을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체계적 운영으로 인증기업에 대한 내·외부 이해관계자 신뢰 확보
- 서비스 우수성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우수성 경영체계 확립 및 임직원 고객마인드 제고
- PDCA를 통한 고객감동 성과의 지속적인 향상
KS ISO 23592 서비스 엑셀런스 경영시스템 수립 및 인증취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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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추진주체 및 적용범위 결정
- 주무부서 결정
- 인증대상 조직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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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현황 분석
- 자료수집
- 인증기준(표준)과 갭 분석
- 조직상황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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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리더십 기반 전략 수립
- 서비스 우수성 비전, 미션,
전략 수립 - 방침/목표 수립
- 서비스 우수성 비전,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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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개인정보보호 리스크 평가
- 서비스 우수성 조직문화
문서화 및 전파 - 직원 몰입 프로그램/교육 실행
- 서비스 우수성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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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5
지원 활동
- 경영시스템 문서화
- 필요인력 및 자원
- 책임자
- 내부심사원 양성(필요시)
- 추진 방법/시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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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6
서비스 우수성 디자인(필요시)
- 고객 열망 이해 및 고객경험
반영 - 고객/이해관계자와 서비스
공동창출
- 고객 열망 이해 및 고객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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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7
서비스 운용
- 고객 열망 이해 및 데이터 분석
- 서비스 표준화
- 서비스 회복 및 서비스 혁신 관리
- 파트너십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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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8
성과평가 및 개선
- 서비스 만족도 측정 및 평가
- 내부심사(필요시)
- 경영검토 및 시정조치(필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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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9
ISO 23592 인증 획득 및 유지
- 인증신청 및 계약
- 현장심사
- 3년 유효기간 동안,
매년 정기심사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