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에이아이플러스)인증
도입배경
- 객관적인 인공지능 평가기준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품질/신뢰성/안정성 등의 품질 확보 중요성 증대
- 국제적인 동향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과 인증을 통한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신뢰 획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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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현황
ISO 42001 제정 예정
- 국제표준화기구(ISO)와 IEC는 합동기술위원회를
통해 23년 12월 SO 42001:2023 발표 - EU AI규제법안인 “AI Act 2023” 발표
- 미국 (AI 이니셔티브 행정명령(’19.2)
- 중국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규획(’17.7)
- 일본 (AI 전략 2019(’19.3)
- 국제표준화기구(ISO)와 IEC는 합동기술위원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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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
대한민국 정부 디지털 전략
- 인공지능 국가 로드맵 발표( 21년 )
- 정부는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비전을 발표
- 데이터·컴퓨팅자원 등 AI 산업의 핵심인프라 확충
- 글로벌 선도국과 대등한 기술·산업 경쟁력 확보
-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할 수 있는 제도적 환경 조성
- 누구나 창업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혁 생태계 구축
인증개요
- 인증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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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증명칭 : AI+(에이아이플러스) 인증
- 인증기관 : 한국표준협회
- 시험기관 : ㈜와이즈스톤
- 인증혜택 : 제품/서비스에 AI+ 인증마크 사용권 부여
- 인증 대상
-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모든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ICT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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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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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심사
ISO 42001 국제표준과 AI산업 추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경영체계를 현장에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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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심사
ISO/IEC 25023, 25051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품질특성 및 사용자 관점의 인공지능 기능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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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심사
- 인증기관 (한국표준협회)
- 인증 심사 서류 접수
- 신청서 검토
- 심사 일정 수립 및 심사 수행
- 심의 위원회 개최 및 인증서 발행
- 시험기관 (와이즈스톤)
- 시험 접수 및 상담 진행
- 시험 협의
- 시험 수행
- 시험 결과 제출 및 시험 성적서 발행
인증개요
- 인공지능 제품의 혁신 인공지능 제품 품질 성과 향상과 품질경영시스템 개선 조직의 경영시스템 이해도 제고
- 고객중심경영 추진 국내외 각종 규제와 고객 및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대응·실현하는 Customer Oriented 경영
- 경영시스템 성과 검토 프로세스별 성과지표 확인을 통한 경영목표 적절성 및 성과 트렌드 분석으로 경영시스템 목표달성에 기여하고 경영검토에 효과적으로 대응
- 위기관리 체계강화 내·외부 이슈 및 리스크 분석, 인공지능 제품 품질 리스크 대응책 마련과 전사적 대응
인증절차
한국표준협회에서 인증심사를 실시하고, ㈜와이즈스톤에서 제품시험을 수행합니다.
- 인증심사 : ISO/IEC 42001 국제표준과 AI 추가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소프트웨어, ICT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경영체계를 현장에서 확인하는 절차
- 제품시험 : ISO/IEC 25023, 25051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의 품질특성 및 사용자 관점의 인공지능 기능을 시험하는 절차
AI+ 인증 심사 기준
심사 모델은 ISO/IEC 42001 인공지능경영시스템을 기반으로 AI리스크 관리와 PDCA 사이클을 통하여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
확인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음
- 심사 목적
- 인증 조직의 본사 및 국내/해외 사업장의 인공지능 경영시스템이 ISO 42001:2023 표준의 요구사항에 적합하고, 인공지능 제품의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심사하여 인증하기 위함
심사 범위
인증표준 | 심사유형 |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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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42001:2023 | 최초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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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42001:2023 | 갱신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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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42001:2023 | 특별심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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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심사 기준
- ISO/IEC 42001:2023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관한 국제표준
- AI+ 인증 추가 요구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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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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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경영 계획 및 체계 구축
1.1 리더십
1.2 조직상황 분석과 리스크 대응
1.3 AI 경영계획 및 전략 수립
1.4 조직 규모 및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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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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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원
2.1 교육훈련 실행 및 평가
2.2 측정 자원 관리
2.3 기술 수준 및 기술 자립
2.4 문서화된 정보 -
3. 운용
3.1 목표 달성을 위한 체계 수립
3.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의 이해
3.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3.4 자재관리
3.5 공정관리
3.6 제품 및 서비스 불출/출시
3.7 서비스의 운용
3.8 협력업체 관리 체계 및 정보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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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eck,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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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모니터링 및 지속적 개선
4.1 AI목표 모니터링 결과 및 개선활동
4.2 고객불만 대응 및 고객만족 향상 활동
4.3 대외 시험, 외부 심사 및 인증 관리
4.4 내부심사
4.5 경영검토
시험 기준
제품시험 모델은 ISO/IEC 25023 S/W 제품의 측정에 관한 국제표준과
ISO/IEC 25051 패키지 S/W 품질 요구사항과 시험에 관한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음
인공지능 알고리즘 인공지능 제품 및 서비스(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성능 평가항목
- ISO/IEC 25023
SW 제품의 측정에 관한 국제표준 - ISO/IEC 25051 패키지 SW 품질
요구사항과 시험에 관한 국제 표준
인공지능 제품 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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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성능
- 정확도 (Accuracy)
정밀도 (Precision)
재현률 (Recall)
특이도 (Specificity) - 평균 오차율 (MAPE)
평균 절대 오차(MAE)
평균 제곱근 오차 (RMSE)
성능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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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 제품 품질
- 기능 적합성
성능 효율성
호환성
사용성 - 보안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신뢰성
일반적 요구사항
AI+ 인증 심사 기준
인증 마크는 인증받은 범위에 해당하는 제품, 제품포장 또는 홍보물(온라인 포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의미하는 'AI'와 우측 상단 품질 향상을 뜻하는 '플러스(+)'를 표현. 우측 상단 '플러스'는 무한대(Infinity)를 뜻하는 기호 '∞'를 겹쳐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AI+ 인증이 세상 모든 인공지능 제품의 품질을 증명하는 글로벌 품질 인증으로써 무한하게 뻗어 나간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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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PLUS NAVY R1 G54 B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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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PLUS BLUE R57 G138 B255
SECONDARY
인증 비용
인증 비용은 페이지 하단의 인증안내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인증센터 담당자
AI+ 인증 문의·접수
- TEL
- 02) 6240-4675
- swum86@ksa.or.kr
AI+ 시험 문의
- 담당자 STC(소프트웨어 테스팅 센터)
- TEL 02) 2039-3155
- Email support@tecel.kr
- 참조 링크 http://www.tecel.kr/aiplus/aiplus.php